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9가지 간단한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트레스 해소법 9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는.. 사실 특별한 비법이 있는 건 아니죠. 제발 내 주변 상황이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뿐이실텐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자신도 의식적으로 노력을 한다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조금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9가지 방법은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방법이고, 어찌 보면 간단해 보이지만 실천하긴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도 하나 하나 해보면서 현대인의 스트레스에서 우리 한번 벗어나 보자구요!

 

 

1. 음악 감상하기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압도당하는 경우 휴식을 취하고 편안한 음악을 들으세요. 차분한 음악을 들으면 뇌와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혈압을 낮추며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인 코티솔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로 클래식이 좋지만, 클래식이 아닌 경우 바다 또는 자연 소리를 들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일상적으로 들을 수 있는 소리일지는 몰라도 음악과 비슷한 편안한 효과가 있습니다. 유튜브에 다양한 음악들이 있으니 스트레스 해소 음악, 명상 음악 이런 키워드로 검색해도 들을만한게 많이 나올 것 같네요!

 

2. 친구와 대화하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휴식을 취하면서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지금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세요. 좋아하는 사람과의 좋은 관계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 방식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혼자 명상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는 있겠지만, 친구.. 꼭 친구가 아니라도 나에게 편한 사람에게 내 고민을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풀릴 때가 있으니까요.

 

3. 혼잣말 해보기

누군가와 대화하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조용히 자기 자신에게 혼잣말을 하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왜 내가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나는 이제 무엇을 하면 될지.. 직접 생각해보고 자기 자신에게 말을 건네 보세요. 이왕이면 조용한 공간에서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죠. 내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직접 나만 들리게 내뱉어 보면서 나를 다독이는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4. 바른 식이요법

스트레스 수준과 적절한 식이 요법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스트레스에 압도 당할 때, 우리는 종종 균형잡힌 식사보다는 설탕이 많고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순간의 느낌일 뿐이지 근본적인 해소법은 아닙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너무 잘 알고 있지만 뜻대로 잘 되지는 않죠. 스트레스를 받는다 해도 단 간식을 피하세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는 과일과 채소가 늘 좋으며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높은 생선 역시 스트레스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5. 많이 웃기

웃음은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유발 호르몬인 코티솔과 아드레날린의 수치를 낮추는 엔돌핀을 방출합니다. 웃으면 복이 와요 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죠.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얘기였네요. 어떻게 늘 웃을 일만 있겠어요. 하지만 나도 모르게 계속 웃다보면 즐거운 생각도 많이 떠오르지 않겠어요? 늘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다같이 웃어보자구요^^

 

6. 차 마시기

다량의 카페인은 단기간의 혈압 상승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김없이 카페인이 가득한 커피를 마시죠. 커피 대신 녹차를 드셔보는 건 어떨까요? 녹차는 커피의 카페인의 절반 이하를 가지고 있으며 건강한 산화방지제뿐만 아니라 신경계에 진정 효과를 주는 아미노산인 테아닌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7. 운동하기

운동이 반드시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거나 마라톤을 위한 훈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무실에서 짧은 산책을 하거나 잠깐 휴식을 취하는 동안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즉각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가 움직이면 엔돌핀이 방출되고 거의 즉각적으로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닌 것 같네요. 내일부터는 직장에서 점심시간에 점심 먹고 짧은 산책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8. 잘 자기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잘 못잘 수도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입니다. 이 악순환으로 인해 뇌와 신체가 엉망이 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됩니다. 의사가 권장하는 7~8 시간의 수면을 취하세요. 물론 일이 바빠서 잠을 늦게 자는거라면 어쩔 수 없지만 불필요한 시간을 허비하다가 수면 시간이 줄어드는 건 방지해야죠. 일찍 TV를 끄고 조명을 어둡게 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긴장을 풀 수있는 시간을 가지세요. 오늘 알려드리는 스트레스 해소법 중에 가장 도움이 될거예요.

 

9. 심호흡하기

“심호흡” 이라는 조언은 진부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스트레스에 관해서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세기 동안 불교 승려들은 명상 중에 의도적으로 깊은 호흡하는 것을 해왔죠. 운동을 쉽게 하려면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놓고 무릎 위에 손을 대고 의자에 앉으세요. 가슴이 완전히 확장 될 때 폐에 집중하면서 천천히 깊이 숨을 들이 쉬면 됩니다. 얕은 호흡은 스트레스를 유발하지만 심호흡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마음을 깨끗하게 합니다.

 


도움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숙면을 취하려 가야겠어요^^